MY MENU

노인건강상식

제목

욕창예방과 치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80
내용

욕창의 정의:

연조직이 국소적으로 경색된 것이며 정상 모세혈관 압(32mmHg)보다 큰 힘이 피부에 장기간 가해졌을 때 발생됩니다.

즉, 압박이 피부나  피하조직에 가해져서 생기게 되며, 피부나 피하조직의 작은 혈관들이 눌려서 산소 결핍증이나 허혈이 발생되어 피부조직이 파괴되고 점차적으로 연조직까지 파괴됩니다.

 

욕창의 증상:

피부의 발적, 체온상승,  통증, 혈액공급의 장애로 괴사가 대표적임.

발적은 차츰 청회색으로 변화하며 이는 피부 모세혈관의 폐색과 피하조직의 약화를 . 수포와 피부의 파괴가 발생하며 괴사의 초기 단계에 이른다. 정맥퇴화, 혈전, 부종등이 토래 병리적 변화는 근섬유에도 발생함. 욕창이 오래 지속되면  재발되면 이차경결이 발생.

 

욕차의 예방:

-지속적인 사정과 적당한 자세와 영양, 청결, 및 교육이 중요합니다.

매일 피부 표면을 검사하여 발적된 부분이 있는지 관찰한다.

매일 따뜻한 물과 비누로 목욕한다. 목욕후에는 약용 로숀이나 항세균성 파우더를 가볍게 온 몸에 뿌린다. 허리, 둔부, 고관절, 발 , 발꿈치에 특별히 주의를 한다.

부두러운 고무베개나 패드를 사용하여 발벅부위에 압박을 감소시킨다.

자세를 자주 변경시킨다. 한 부분을 1시간 이상 압박을 주지 않는다.

피부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한다.

보조기(brace)를 가진 환자는 보조기가 너무 꽉 맞거나 피부를 압박하거나 마찰을 일으키지 않는지 자세히 관찰한다.

의자에 있을 때는 자주 몸을 들어올린다. 걷는 것은 욕창 예방에 좋다.

욕창을 예방하고 치유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우유, 고기, 마른콩, 두부 , 치즈 등과 같은 고단백식이를 섭취한다.

마비된 부위는 동통이나 압박에 무감각하므로 느낌이 없는 심한 상해가 일어날 수 있다 마비된 부분은 부딪치거나, 미끄러지거나. 넘어지거나, 비벼지거나, 뜨거운 물이 쏟아지거나 하는 모든 종류의 상해로 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쉽게 보이지 않는  신체부위의 욕창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매일 피부를 관찰해야 한다.

몸무게가 증가하면 보저기가 꽉 맞게되어 피부를 누르고 혈류를 방해하여 욕창을 일으키게 되므로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욕창의 치료:

-1.압박의 제거: 욕창은 모든 압박이 제거되지 않는 한 치유되지 않습니다.

                         욕창이 있는 부위로는 눕거나 앉거나 하면 안됩니다.

2.순환과 세포기능의 회복:욕창되는 부위에 체액이나 단백질이 유출되어 이화상태가 초래도며 이는 이차 감염, 저단백혈증, 비타민 결핍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러므로 욕창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고단백식이를 제공해준다. 단백질 절약 작용과 에너지 공급을 위해 탄수화물도 필요하며 상처치유를 위한 교질 세포 형성을 위해서 비타민 C도 필요합니다..

3.상처 소독과 괴사조직 제거

 

 

참고:

욕창부위를 매일 세척합니다.. Whirlpool의 따뜻함과 기계적인 움직임을 순환을 증진시키고 연조직의 압력을 줄이고 상처부스러기를 제거한다.

외과적 무균술을 사용하여 욕창을 드레싱하고 깨끗하게 한다.

욕창이 감염되지 않았다면 폐쇄드레싱을 한다.

감염된 욕창은 분비물의 배양과 항생제에 대한 민감도 검사한다.

욕창에 직접적인 압력을 최소화한다...2시간마다 체위변경을 한다.

침대 시트에 옥수수 전분을 사용해서 마찰을 줄인다.

욕창이 감소되지 않으면 특별히 고안한 매트리스( 압력 매트리스, 거품 매트리스, 물 침대, 달걀 껍질형 매트리스, 양피, 발꿈치 보호대등)를 사용한다.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조금이라도 움직이도록 교육한다.

환자 상태가 허락된다면 움직이거나 휠체어에 앉도록 한다.

 

욕창환자의 간호:

응전력을 방지하기 위해 금기가 아니면 침상 상부를 30도 이상 올리지 않는다.

욕창의 초기 증상을 지속적으로 주의해서 관찰한다.

영양상태 증진을 위한 간호를 시행한다. 즉 고단백식이 제공 및 비타민 C가 함유된 식이 제공해줌.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